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분석 등록

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분석 등록



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분석

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분석



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개요
이나모리 가즈오 소개
JAL 취임 전 상황
JAL 취임
아메바 경영
JAL 변화
JAL 퇴임 후


일본의 3대 경영자
혼다 소이치로
이나모리 가즈오
마쓰시타 고노스케
이나모리 가즈오 소개
Japan Airlines

이나모리 가즈오 소개
Japan Airlines
1959년 교세라 설립

1983년 세이와주쿠 결성

1984년 KDDI 설립

2010년 2월 1일
~ 2013년 3월 31일 JAL

JAL 취임 전 상황
Japan Airlines

JAL 취임 전 상황
Japan Airlines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비용 부담
복잡한 노동조합 구조
무리한 JAS 인수
JAL 취임 전 상황
Japan Airlines
JAL이 파산에 이르게 됨

JAL 취임 전 상황
Japan Airlines

JAL 취임 전 상황
Japan Airlines

JAL 취임 전 상황
Japan Airlines

JAL 취임
Japan Airlines
남은 직원을 지켜 내기 위함
항공업계의 ANA 독점을 막기 위함
JAL의 재생실패가 일본 경제에 줄 악영향을 막기 위함
일본에 용기를 불어넣기 위함


JAL 취임
Japan Airlines
기본적인 마음가짐 중시
(인간성, 품성 중시)
사원의 행복 추구
회사의 주인은 ‘사원’
구체적인 수치 요구
관료적 사고 타파
‘관료적 용어 금지’
직원에게 경영 정보 공개
‘전원이 참여하는 경영’
비용과 안전 모두 중시

구체적 성과 수치가 발표됨에 따라 각 노선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이익책임 부담.
노선별 수지 관리
회계를 그날그날 처리하여 월차결산의 정밀도를 높임. 따라서 성과를 즉각 파악할 수 있음.
시간당 채산
3만명의 직원을 10명씩 팀으로 구성하여 팀별 경쟁구도를 형성 후 평가. 경비는 감소하고 사기는 증가함.
아메바 집단
아메바 경영
Japan Airlines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게 됨

JAL 변화
Japan Airlines

JAL 퇴임 후
Japan Airlines
1조엔 가까이 투입된 공적자금
일본 국민들의 혹평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철학이 일본 전체에 전파되지 못함

Thank you!

Japan Airlines


Japan Airlines
Q & A

출처
Japan Airlines
오니시 야스유키, 송소영, 『이나모리 가즈오 1,155일간의 투쟁』, 한빛비즈, 2013
http://tossi907.wordpress.com/2014/03/23/%EC%B1%85-%EC%9D%B4%EB%82%98%EB%AA%A8%EB%A6%AC-%EA%B0%80%EC%A6%88%EC%98%A4-1155%EC%9D%BC%EA%B0%84%EC%9D%98-%ED%88%AC%EC%9F%81/
http://blog.naver.com/upioneer/140095246646
https://mirror.enha.kr/wiki/%EC%9D%BC%EB%B3%B8%ED%95%AD%EA%B3%B5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7146
http://www.shinick.co.kr/zeroboard/view.phpid=Estimate&no=169
http://news.chosun.com/
http://www.shinick.co.kr/zeroboard/view.phpid=Estimate&no=169
http://www.smartlifedesign.co.kr/cms/activities/business/1201102_1634.do
http://www.jal.com/en/outline/corporate/conduct.html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ED%95%AD%EA%B3%B5

_NOTES_1_

1
_NOTES_2_
먼저 저는 이나모리 가즈오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한 후, JAL에 취임하기 전의 상황을 파산원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발표자 분께서 그의 경영철학과 아메바 경영이 어떻게 JAL에 침투되어 변화되었는지에 대해 발표할 것입니다.
2
_NOTES_3_
혼다의 창업자인 고 혼다 소이치로와 마쓰시타 전기산업을 세운 고 마쓰시타 고노스케와 함께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본의 3대 기업인으로 평가 받으며 ‘살아있는 경영의 신’으로 존경받고 있습니다.
3
_NOTES_4_
설명하셨다시피 이나모리 가즈오는 교세라를 설립하였고.
1983년에는 ‘세이와주쿠’를 설립하는데 이는 차세대 경영자들에게 자신의 경영철학과 경험을 전수하기 위한 일본 최고의 경영 아카데미입니다. 이 단체를 통해 이나모리 가즈오는 자신의 후진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평소 반독점의 기질을 드러내던 그는 당시 통신산업을 독점하고 있던 NTT(일본전신전화)에 대항하여 1984년 KDDI를 설립하였고 현재는 일본 2위의 통신 회사로 성장해 있습니다.
이나모리는 78세의 나이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JAL 회장직에 역임한 후 경영직에서 은퇴하고 현재는 중소기업 경영인 지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4
_NOTES_5_
이나모리 가즈오가 JAL에 취임하기 전 시장 상황을 그래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일본은 거품경제의 여파로 90년대부터 극심한 장기 침체를 겪고 있어 10년 넘게 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 그래프들은 항공시장의 수요 감소를 나타내는데, 왼쪽 그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402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분석
파일이름 : 이나모리 가즈오와 JAL(일본항공) 분석.pptx
키워드 : 이나모리,가즈오와,JAL,일본항공,분석
자료No(pk) : 15124029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솔루션 올립니다 디지털통신공학 10판 솔루션 DownLoad

공해문제 자료등록 공해문제의 중요성, 우리나라의 공해현황, 공해의 발생원인, 공해에 대한 정부정책 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