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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과 건강의 관계
구원과 건강의 관계를 신학적, 심리학적,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습니다. 구원과건강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이로서 구원을 얻고, 올바른 믿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들이 많이 있겠으나, 정신적인 건강과 육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살아나가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리 믿는 이들의 중요한 부분인 이 구원과 건강을 위한 신학적, 심리학적, 정신의학적인 관점의 접근을 시도함은 의미가 깊은 일이다. IMF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과 타격으로 인한 마음의 상처의 골이 깊어가고 있고, 퇴폐와 향락의 물질문화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영적인 소돔과 고모라의 현실속에서 올바른 구원관과 건강관을 형성하는 것은 이 시대에 자리 잡고 있는 우리들에게 시대적인 요청이요, 현실적인 대안이라 할 수 있겠다. 깊은 영적인 성찰과 대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없다 할지라도 이 것에 대한 조그마한 연구일지라도 생각해보고 찾아본다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곳에서는 건강이라는 단어를 병에 걸려 있는(영적으로나 육적으로) 상태에서의 회복을 의미하는 치유라는 단어로 쓰도록 한다. 즉 치유 목회라는 단어는 병들어 있는 인격체를 건강하게 하기 위한 제반 방법을 동원하여 영육간에 회복시키는 목회라는 뜻으로 받아 들이면 되겠다. 이는 즉 올바른 구원사역이며, 건강사역이므로 곧 구원과 건강이라는 이 주제에 부합된 단어일 듯하다.
1. 신학적 관점
성서에서의 치유는 구속적인 은혜와 그 은혜의 표현이다. 엘률은 「치유란 언제나 육체적인 동시에 영적이다」라고 말했다. 투니어(Tournier)는 「진정한 치유란 단지 질병의 회복 단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의 회복 이후 계속적인 삶의 자세까지 연관시켜서 하나님 앞에서 헌신자의 삶을 사는 것」을 완전한 치유로 보고 있다. 그는 「회복된 건강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것은 건강 그 자체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다」 라고 말한다. 힐트너(Hiltner)는 「치유란 단지 육체적 질병에서 치유되는 것만으로는 온전한 치유라고 할 수 없다. 치유란 온전하게 만드는 일, 다시 회복하는 일을 말한다. 방향이나 스케줄에서손상(병) 입었던 기능적 불완전성을 다시 회복하여 회복 이전 단계보다 한단계 더 발전한 상태로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재이다.(창1:26) 이 말은 곧 치유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회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치유는 인간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 혹은 사회적인 질환으로부터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치유는 온전히 만드는 일, 다시 회복하는 일을 말한다. 즉 치유는 생의 위기나, 전기 또는 시험을 이기게 하고, 도덕적 결함을 고치며, 본성적, 후천적 모든 결함이나 와해 등을 회복 시키며, 완전케 하고, 유지하며 인도하는 총체라고 하겠다.
구원과 건강의 신학적 배경을 찾기 위하여 다섯가지 범주로 나누어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예수의 치유의 목회는 이미 예언되었던 사실이라는 것이며, 둘째, 예수께서 이미 구약에서 예언된 것을 실천하셨다는 것, 세째, 예수께서 우리의 질병을 십자가에서 짊어지셨다는 것, 네째, 치유는 예수의 구원의 사역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 다섯째, 예수의 부활 속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2395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구원과 건강의 관계
파일이름 : 구원과 건강의 관계.hwp
키워드 : 구원과,건강의,관계
자료No(pk) : 16123951
구원과 건강의 관계
구원과 건강의 관계를 신학적, 심리학적,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습니다. 구원과건강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이로서 구원을 얻고, 올바른 믿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들이 많이 있겠으나, 정신적인 건강과 육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살아나가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리 믿는 이들의 중요한 부분인 이 구원과 건강을 위한 신학적, 심리학적, 정신의학적인 관점의 접근을 시도함은 의미가 깊은 일이다. IMF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과 타격으로 인한 마음의 상처의 골이 깊어가고 있고, 퇴폐와 향락의 물질문화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영적인 소돔과 고모라의 현실속에서 올바른 구원관과 건강관을 형성하는 것은 이 시대에 자리 잡고 있는 우리들에게 시대적인 요청이요, 현실적인 대안이라 할 수 있겠다. 깊은 영적인 성찰과 대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없다 할지라도 이 것에 대한 조그마한 연구일지라도 생각해보고 찾아본다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곳에서는 건강이라는 단어를 병에 걸려 있는(영적으로나 육적으로) 상태에서의 회복을 의미하는 치유라는 단어로 쓰도록 한다. 즉 치유 목회라는 단어는 병들어 있는 인격체를 건강하게 하기 위한 제반 방법을 동원하여 영육간에 회복시키는 목회라는 뜻으로 받아 들이면 되겠다. 이는 즉 올바른 구원사역이며, 건강사역이므로 곧 구원과 건강이라는 이 주제에 부합된 단어일 듯하다.
1. 신학적 관점
성서에서의 치유는 구속적인 은혜와 그 은혜의 표현이다. 엘률은 「치유란 언제나 육체적인 동시에 영적이다」라고 말했다. 투니어(Tournier)는 「진정한 치유란 단지 질병의 회복 단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의 회복 이후 계속적인 삶의 자세까지 연관시켜서 하나님 앞에서 헌신자의 삶을 사는 것」을 완전한 치유로 보고 있다. 그는 「회복된 건강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것은 건강 그 자체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다」 라고 말한다. 힐트너(Hiltner)는 「치유란 단지 육체적 질병에서 치유되는 것만으로는 온전한 치유라고 할 수 없다. 치유란 온전하게 만드는 일, 다시 회복하는 일을 말한다. 방향이나 스케줄에서손상(병) 입었던 기능적 불완전성을 다시 회복하여 회복 이전 단계보다 한단계 더 발전한 상태로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재이다.(창1:26) 이 말은 곧 치유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회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치유는 인간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 혹은 사회적인 질환으로부터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치유는 온전히 만드는 일, 다시 회복하는 일을 말한다. 즉 치유는 생의 위기나, 전기 또는 시험을 이기게 하고, 도덕적 결함을 고치며, 본성적, 후천적 모든 결함이나 와해 등을 회복 시키며, 완전케 하고, 유지하며 인도하는 총체라고 하겠다.
구원과 건강의 신학적 배경을 찾기 위하여 다섯가지 범주로 나누어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예수의 치유의 목회는 이미 예언되었던 사실이라는 것이며, 둘째, 예수께서 이미 구약에서 예언된 것을 실천하셨다는 것, 세째, 예수께서 우리의 질병을 십자가에서 짊어지셨다는 것, 네째, 치유는 예수의 구원의 사역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 다섯째, 예수의 부활 속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2395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구원과 건강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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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구원과,건강의,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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