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료 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다운
사회과학 자료 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다운
사회과학 자료 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사회과학]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목 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 . . . . . . . . . . . . . . . . . . . . . . . . . 2
4) 공헌점 및 제한점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4) 공헌점 및 제한점
3. 게슈탈트 상담이론 . . . . . . ....
목 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 . . . . . . . . . . . . . . . . . . . . . . . . . 2
4) 공헌점 및 제한점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4) 공헌점 및 제한점
3. 게슈탈트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4
1) 인간관 . . . . . . . . . . . . . . . . . . . . . . . . . 5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4) 공헌점 및 제한점
4. 상담이론 비교 분석표 . . . . . . . . . . . . . . . . . . . . . . . . 6
Ⅲ. 결론
Ⅰ. 서론
상담이란 용어는 이미 고대사회에서도 사용했음이 『구약성서』에 기록되어 있다.
사회 산업화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현대인들이 자아의식을 갖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으로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현대인의 문제를 해결하여 자아실현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은 상담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상담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감정,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상담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상담의 대상인 인간을 어떤 존재로 파악하고, 어떻게 대해야 되느냐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며 상담의 방법을 결정해 주는 기초가 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등, 세 가지 상담이론의 목표와 상담기법, 공헌점, 제한점을 알고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훌륭한 상담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이 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이론은 1890년∼1939년 사이에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인간행동
의 기본 동기를 성적에너지에 두고,어린 시절의 경험, 성, 공격성 등을 강조한다.
어릴적의 경험이 성격을 형성하고 무의식이 모든 표출행동의 원동력이다. 따라서 어릴적 경험 중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는 것을 상기시켜 늦게라도 그 체험을 극복하게 하는 것, 곧 무의식의 의식화
(자유연상, 꿈의 해석, 잠꼬대)를 중시한다.
1) 인간관
Freud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보았다. 즉, 인간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기보다는 오히려 과거 어린 시절(출생 후 5세까지)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 는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충동, 그리고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에 의해 결정되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을 비합리적이며, 결정론적이고, 비관적인 존재 로 보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2) 주요개념
(1)성격구조 관련개념
① 원초아(id)
생물적인 측면이 강하고 본능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작용하는 요소이다. 즉각적인,욕망, 충족 을 바라기 때문에 곧바로 긴장과 고통이 없는 균형 상태로 가기를 원한다. 이러한 면에서 원 초아는 ‘쾌락의 원칙(plwasure principle)`을 따른다.
id는 쾌락추구가 목적인 쾌락원리에 지배되는 것으로 1차과정에 의해 기능한다.
② 초자아(superego)
쾌락보다는 완전함과 도덕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으로 도덕적.사회적 가치에 기초가 된다.
superego는 생득적인 것이 아니고 부모나 성인으로부터의 도덕적인 경고나 가치관을 내면화시 킴으로써 발달한다.
-1-
③ 자아(ego)
ego는 id와 superego의 중재자로 양쪽의 요구를 현실에 입각해서 판단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하게 한다. ego는 id와 초자아, 또는 욕구와 환경조건 사이에서 갈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현실의 원칙을 따른다.
(2) 성격형성 및 발달관련 개념
시 기
심리.성적발달
0 ∼1세
구강기(oral) : 원초아(id)의 발달
리비도(libido)라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가 입과 입술이나 혀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다.
구강에 대한 고착은 이시기에 만족감을 충분히 얻지 못하면 나타나는데, 타인에 대한 불신, 타인에 대한 사랑의 거절,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관계형성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구강협응적행동:과식,흡연,수다떨기,음주/ 구강공격적행동:깨물기,씹기,물어뜯기 등의 증상 보인다)
1 ∼3세
항문기(anal stage) : 자아의 발달
항문을 통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622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 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파일이름 : [사회과학]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hwp
키워드 : 사회과학,상담심리,상담이론중,정신적이론,인간중심적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설명,자료,정신분석적이론
자료No(pk) : 11076220
사회과학 자료 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사회과학]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목 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 . . . . . . . . . . . . . . . . . . . . . . . . . 2
4) 공헌점 및 제한점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4) 공헌점 및 제한점
3. 게슈탈트 상담이론 . . . . . . ....
목 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 . . . . . . . . . . . . . . . . . . . . . . . . . 2
4) 공헌점 및 제한점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4) 공헌점 및 제한점
3. 게슈탈트 상담이론 . . . . . . . . . . . . . . . . . . . . . . . . . 4
1) 인간관 . . . . . . . . . . . . . . . . . . . . . . . . . 5
2) 주요개념
3) 상담 목표와 상담 기술
4) 공헌점 및 제한점
4. 상담이론 비교 분석표 . . . . . . . . . . . . . . . . . . . . . . . . 6
Ⅲ. 결론
Ⅰ. 서론
상담이란 용어는 이미 고대사회에서도 사용했음이 『구약성서』에 기록되어 있다.
사회 산업화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현대인들이 자아의식을 갖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으로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현대인의 문제를 해결하여 자아실현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은 상담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상담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감정,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상담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상담의 대상인 인간을 어떤 존재로 파악하고, 어떻게 대해야 되느냐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며 상담의 방법을 결정해 주는 기초가 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등, 세 가지 상담이론의 목표와 상담기법, 공헌점, 제한점을 알고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훌륭한 상담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이 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이론은 1890년∼1939년 사이에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인간행동
의 기본 동기를 성적에너지에 두고,어린 시절의 경험, 성, 공격성 등을 강조한다.
어릴적의 경험이 성격을 형성하고 무의식이 모든 표출행동의 원동력이다. 따라서 어릴적 경험 중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는 것을 상기시켜 늦게라도 그 체험을 극복하게 하는 것, 곧 무의식의 의식화
(자유연상, 꿈의 해석, 잠꼬대)를 중시한다.
1) 인간관
Freud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보았다. 즉, 인간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기보다는 오히려 과거 어린 시절(출생 후 5세까지)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 는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충동, 그리고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에 의해 결정되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을 비합리적이며, 결정론적이고, 비관적인 존재 로 보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2) 주요개념
(1)성격구조 관련개념
① 원초아(id)
생물적인 측면이 강하고 본능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작용하는 요소이다. 즉각적인,욕망, 충족 을 바라기 때문에 곧바로 긴장과 고통이 없는 균형 상태로 가기를 원한다. 이러한 면에서 원 초아는 ‘쾌락의 원칙(plwasure principle)`을 따른다.
id는 쾌락추구가 목적인 쾌락원리에 지배되는 것으로 1차과정에 의해 기능한다.
② 초자아(superego)
쾌락보다는 완전함과 도덕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으로 도덕적.사회적 가치에 기초가 된다.
superego는 생득적인 것이 아니고 부모나 성인으로부터의 도덕적인 경고나 가치관을 내면화시 킴으로써 발달한다.
-1-
③ 자아(ego)
ego는 id와 superego의 중재자로 양쪽의 요구를 현실에 입각해서 판단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하게 한다. ego는 id와 초자아, 또는 욕구와 환경조건 사이에서 갈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현실의 원칙을 따른다.
(2) 성격형성 및 발달관련 개념
시 기
심리.성적발달
0 ∼1세
구강기(oral) : 원초아(id)의 발달
리비도(libido)라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가 입과 입술이나 혀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다.
구강에 대한 고착은 이시기에 만족감을 충분히 얻지 못하면 나타나는데, 타인에 대한 불신, 타인에 대한 사랑의 거절,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관계형성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구강협응적행동:과식,흡연,수다떨기,음주/ 구강공격적행동:깨물기,씹기,물어뜯기 등의 증상 보인다)
1 ∼3세
항문기(anal stage) : 자아의 발달
항문을 통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622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 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
파일이름 : [사회과학]상담심리 - 상담이론중 정신분석적이론, 인간중심적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 설명.hwp
키워드 : 사회과학,상담심리,상담이론중,정신적이론,인간중심적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설명,자료,정신분석적이론
자료No(pk) : 11076220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