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방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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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방안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Report
레포트 제목 :
과 목
전 공
담당교수
이 름
학 번
제 출 일
주제 : [성인언어장애와 치료]
(1)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
(가) 실어증이란?
(나) 실어증의 원인
(다)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라) 실어증의 분류와 특징
(2)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가) 치료시기 및 자연회복
(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다) 회복의 유형
(라) 치료의 원리
(마) 치료의 세 가지 원칙
(바) 언어중심 치료의 특징
(사) 치료방법
(아) 치료내용
(자) 언어치료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차) 치료과정
(3) 실어증 환자 대하는 법
(가) 말을 잘 구사할 수 없고, 이해하기 힘든 경우
(나) 적절한 단어를 상기하지 못하는 경우
(다) 말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
(라) 착어가 있기 때문에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는 경우
(마) 발음을 바르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말이 왜곡되는 경우
(1)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
?(가) 실어증이란?
? 1) 정의 : 목, 기관지 등 발성기관의 지장이 없이 후천성 대뇌병소에 의해 초래된 언어 의 상징적 기능장애를 말하며 중추성 장애로 언어의 이해와 표현장애, 즉 말하기· 읽기·쓰기·이해하기의 영역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한다.
2) 실어증을 판단하기 위한 3가지 요소
· 뇌의 손상으로 인한 것
· 말의 장애가 아닌 통합적 언어장애
·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모든 언어양식과 언어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인지?체계 및 기타 의사소통 기제의 일부 또는 전반에 장애가 일어남.
(나) 실어증의 원인
대부분의 뇌졸중 후유증으로는 뇌경색(뇌혈관이 막힌 경우)이 뇌출혈(뇌혈관이 터진 경우)보다 훨씬 많다. 그 다음이 뇌외상, 뇌종양이 많고 그 밖에 Alzheimer`s disease 같은 퇴행성 질환이 있다.
(다)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1) 말하기 장애
가) 착어 : 적절한 말을 구사하지 못하고 다른 말을 하는 것
? · 음소 착어증 : 개별음을 쉽게 조음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환자는 틀린
순서로 음절을 산출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낱말을 왜곡한다.
??? 예) `사닥다리`를 `파닥다리`
· 의미 착어증 : 어떤 낱말을 말하고자 했는데 의도하지 않은 다른 낱말을 산출했을 경우, 대치된 낱말은 보통 의도한 낱말과 어떤 의미에서건 간에 연결된다.
?????????예) `말이 안된다`를 `입이 안된다`, `내 아내` 대신 `내 어머니`
나) 우회 : 사물의 이름을 정확히 말하지 못하고 설명하는 것
다) 쟈건 :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는 것
2) 문법장애: 전보체의 문장과 같이 조사를 생략하거나 조사를 잘못 쓰는 경우
?3) 발음장애: 하나 하나의 음을 명료하게 발음할 수 없거나 생각하고 있는 말과 다르 게 말하는 것
?4) 청각적 이해력의 장애: 청력에 이상이 없는데도 말소리를 바르게 들을 수 없거나 바르게 들을 수 있어도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5) 따라 말하기의 장애
?6) 읽기 장애(실독증) : 말을 하고 글을 쓸 수 있지만 읽지 못하는 상태
?7) 쓰기 장애(실서증) : 팔에 마비가 없는데도 대뇌기능 부전으로 글을 쓰지 못하는? 상태
8) 계산기능의 장애 : 숫자 계산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
? 9) 실인증 : 감각은 정상이나 감각정보를 해석하는데 장애로 물체를 인식하지?못하는 ? 현상
10) 실행증 : 적절한 근력, 감각, 조정능력이 있는데도 평소 수행할 수 있던 동작?또는
????????????계획된 목적 있는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
(라) 실어증의 분류와 특징
1) 브로카 실어증, 표현운동성 실어증(Broca Aphasia)
· 말이 유창하지 못하다. 즉, 말을 힘들여서 하고 중간에서 멈추는 일이
많고 조음장애를 일으키는 발음이 많다.
· 전보식 문장을 많이 쓴다.
??? 예) "학교에서 놀았어"를 "학교 놀아"로.
· 문법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문장을 쓴다.
?? 예) "하나도 무섭지 않아" ??=> "하나도 무서워"라고 한다든가,
???????"나는 열살이야" ??=> "나는가 열 살이야"
· 청각적인 언어의 이해능력(말로 들어서 이해하는 능력)은 비교적 좋다.
· 글을 쓰는 능력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 브로카 부위의 위치가 근육 운동 신경부위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브로카 부위의 손상은 근육 운동 신경 부위의 손상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브로카 실어 중증환자가 편마비를 중복 장애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때로는 조음 기관을 의도적으로 움직이려고 하면 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는 자연 스럽게 운동이 가능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 예) 입술을 다물라고 시키면 입술을 다물지 못하지만 쥬스가 든 컵에서
빨대로 쥬스를 마시라고 하면 입술을 오므려서 잘 마신다.
?2) 베르니케 실어증,감각 실어증,이해 실어증(Wernicke Aphasia)
· 억양과 발음의 측면에서 보면 말이 유창하다.
· 조음 장애가 거의 없다.
· 문법의 규칙을 잘 지키는 편이다.
· 제스쳐 등의 행동을 사용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하는 편이다.
· 기계적으로 글씨를 쓸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브로카 실어증 환자처럼 편마비를 수반하는 경우는 드물다.
3) 전도성 실어증(Conduction ?Aphasia)
· 제일 특징적인 것은 환자가 스스로 말하기를 잘하는데 비해 따라 말하기가 매우 떨어진다는 것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0811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방안
파일이름 :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방안.hwp
키워드 : 뇌졸중,장애인,언어지도와,실어증,환자,언어치료,장애인의,환자의,방안
자료No(pk) : 11008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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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실어증이란?
(나) 실어증의 원인
(다)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라) 실어증의 분류와 특징
(2)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가) 치료시기 및 자연회복
(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다) 회복의 유형
(라) 치료의 원리
(마) 치료의 세 가지 원칙
(바) 언어중심 치료의 특징
(사) 치료방법
(아) 치료내용
(자) 언어치료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차) 치료과정
(3) 실어증 환자 대하는 법
(가) 말을 잘 구사할 수 없고, 이해하기 힘든 경우
(나) 적절한 단어를 상기하지 못하는 경우
(다) 말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
(라) 착어가 있기 때문에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는 경우
(마) 발음을 바르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말이 왜곡되는 경우
(1)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
?(가) 실어증이란?
? 1) 정의 : 목, 기관지 등 발성기관의 지장이 없이 후천성 대뇌병소에 의해 초래된 언어 의 상징적 기능장애를 말하며 중추성 장애로 언어의 이해와 표현장애, 즉 말하기· 읽기·쓰기·이해하기의 영역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한다.
2) 실어증을 판단하기 위한 3가지 요소
· 뇌의 손상으로 인한 것
· 말의 장애가 아닌 통합적 언어장애
·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모든 언어양식과 언어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인지?체계 및 기타 의사소통 기제의 일부 또는 전반에 장애가 일어남.
(나) 실어증의 원인
대부분의 뇌졸중 후유증으로는 뇌경색(뇌혈관이 막힌 경우)이 뇌출혈(뇌혈관이 터진 경우)보다 훨씬 많다. 그 다음이 뇌외상, 뇌종양이 많고 그 밖에 Alzheimer`s disease 같은 퇴행성 질환이 있다.
(다)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1) 말하기 장애
가) 착어 : 적절한 말을 구사하지 못하고 다른 말을 하는 것
? · 음소 착어증 : 개별음을 쉽게 조음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환자는 틀린
순서로 음절을 산출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낱말을 왜곡한다.
??? 예) `사닥다리`를 `파닥다리`
· 의미 착어증 : 어떤 낱말을 말하고자 했는데 의도하지 않은 다른 낱말을 산출했을 경우, 대치된 낱말은 보통 의도한 낱말과 어떤 의미에서건 간에 연결된다.
?????????예) `말이 안된다`를 `입이 안된다`, `내 아내` 대신 `내 어머니`
나) 우회 : 사물의 이름을 정확히 말하지 못하고 설명하는 것
다) 쟈건 :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는 것
2) 문법장애: 전보체의 문장과 같이 조사를 생략하거나 조사를 잘못 쓰는 경우
?3) 발음장애: 하나 하나의 음을 명료하게 발음할 수 없거나 생각하고 있는 말과 다르 게 말하는 것
?4) 청각적 이해력의 장애: 청력에 이상이 없는데도 말소리를 바르게 들을 수 없거나 바르게 들을 수 있어도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5) 따라 말하기의 장애
?6) 읽기 장애(실독증) : 말을 하고 글을 쓸 수 있지만 읽지 못하는 상태
?7) 쓰기 장애(실서증) : 팔에 마비가 없는데도 대뇌기능 부전으로 글을 쓰지 못하는? 상태
8) 계산기능의 장애 : 숫자 계산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
? 9) 실인증 : 감각은 정상이나 감각정보를 해석하는데 장애로 물체를 인식하지?못하는 ? 현상
10) 실행증 : 적절한 근력, 감각, 조정능력이 있는데도 평소 수행할 수 있던 동작?또는
????????????계획된 목적 있는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
(라) 실어증의 분류와 특징
1) 브로카 실어증, 표현운동성 실어증(Broca Aphasia)
· 말이 유창하지 못하다. 즉, 말을 힘들여서 하고 중간에서 멈추는 일이
많고 조음장애를 일으키는 발음이 많다.
· 전보식 문장을 많이 쓴다.
??? 예) "학교에서 놀았어"를 "학교 놀아"로.
· 문법의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문장을 쓴다.
?? 예) "하나도 무섭지 않아" ??=> "하나도 무서워"라고 한다든가,
???????"나는 열살이야" ??=> "나는가 열 살이야"
· 청각적인 언어의 이해능력(말로 들어서 이해하는 능력)은 비교적 좋다.
· 글을 쓰는 능력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 브로카 부위의 위치가 근육 운동 신경부위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브로카 부위의 손상은 근육 운동 신경 부위의 손상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브로카 실어 중증환자가 편마비를 중복 장애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 때로는 조음 기관을 의도적으로 움직이려고 하면 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는 자연 스럽게 운동이 가능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 예) 입술을 다물라고 시키면 입술을 다물지 못하지만 쥬스가 든 컵에서
빨대로 쥬스를 마시라고 하면 입술을 오므려서 잘 마신다.
?2) 베르니케 실어증,감각 실어증,이해 실어증(Wernicke Aphasia)
· 억양과 발음의 측면에서 보면 말이 유창하다.
· 조음 장애가 거의 없다.
· 문법의 규칙을 잘 지키는 편이다.
· 제스쳐 등의 행동을 사용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하는 편이다.
· 기계적으로 글씨를 쓸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브로카 실어증 환자처럼 편마비를 수반하는 경우는 드물다.
3) 전도성 실어증(Conduction ?Aphasia)
· 제일 특징적인 것은 환자가 스스로 말하기를 잘하는데 비해 따라 말하기가 매우 떨어진다는 것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0811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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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뇌졸중,장애인,언어지도와,실어증,환자,언어치료,장애인의,환자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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