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다운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다운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국내 백화점
` 목 차 `
1장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
1. 1930년대 - 태동기
2. 1945~1980년대 - 성장기
3. 1990년대 초반 - 성숙기 초기
4. 1990년대 중후반 - 성숙기 중기
5. 2000년대 - 성숙기 후기
2장 국내 백화점의 변천사
(광고, 포스터, 신문 기사 등을 중심으로)
1. 태동기
2. 성장기
3. 성숙기 초기
4. 성숙기 중기
5. 성숙기 후기
3장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문제점
1) 백화점 업태 전반의 성장 둔화
2) 차별화 요소이자 주력 분야인 명품 시장 성장 둔화
3) 새로운 고객 창출의 실패
2. 해결 방안
1) 유통채널 다양화를 통한 백화점 성장 유도
2) 고객관계 구축을 통한 타 업태와의 차별화
3) Re-targeting을 통한 Main Target과 Sub Target의 명확화
1장 국내 백화점의 ...
국내 백화점
` 목 차 `
1장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
1. 1930년대 - 태동기
2. 1945~1980년대 - 성장기
3. 1990년대 초반 - 성숙기 초기
4. 1990년대 중후반 - 성숙기 중기
5. 2000년대 - 성숙기 후기
2장 국내 백화점의 변천사
(광고, 포스터, 신문 기사 등을 중심으로)
1. 태동기
2. 성장기
3. 성숙기 초기
4. 성숙기 중기
5. 성숙기 후기
3장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문제점
1) 백화점 업태 전반의 성장 둔화
2) 차별화 요소이자 주력 분야인 명품 시장 성장 둔화
3) 새로운 고객 창출의 실패
2. 해결 방안
1) 유통채널 다양화를 통한 백화점 성장 유도
2) 고객관계 구축을 통한 타 업태와의 차별화
3) Re-targeting을 통한 Main Target과 Sub Target의 명확화
1장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
1. 1930년대 - 태동기
일본 자본에 의하여 국내 최초의 백화점이 등장한 시기이다. 이전까지는 일본계 백화점의 출장소나 잡화점만이 있었으나, 1930년에 들어서 근대적인 대형 백화점이 처음으로 개점한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 일본계 백화점뿐만 아니라 조선인이 만든 최초의 백화점도 설립되었으므로 국내 백화점의 태동기라 할 수 있다.
1930년 최초의 백화점이자 현 신세계 백화점의 효시인 미쓰코시 백화점 경성지점이 문을 열었고, 다른 일본계 백화점도 미쓰코시 백화점의 뒤를 따라 충무로 일대에 진출했다. 1932년에는 미나카이 백화점이 들어섰고, 1939년에 조지아 백화점이 대형 백화점을 신축했으며 히라타 백화점도 저가로 차별화를 이루며 등장했다. 이들 백화점은 종로와 명동을 중심으로 발전하다가 광복 후 전쟁이라는 상황을 맞으면서 성장을 멈추었다.1)
한편 조선인이 세운 최초의 백화점은 1931년에 세워진 동아백화점이다. 뒤이어 1932년 5월, 화신백화점이 문을 열었다. 동아백화점과 화신백화점의 경쟁은 상당히 치열했으나, 결국 1932년 7월 화신백화점이 동아백화점을 인수하면서 동아백화점은 사라지게 되었다. 화신백화점은 일본계 상권에 밀렸던 종로상권을 부흥시키며, 전국적인 연쇄점 사업을 벌이고 계열사를 설립하는 등 고속 성장했으나 해방 이후 반민특위에 검거되면서 몰락하였다.2)
이 시기의 백화점들은 대표적인 미쓰코시 백화점이나 화신백화점마저도 입지, 점포규모, 취급상품의 종류, 판촉행사, 판매방식 등에 있어 식민지 백화점의 후진성을 탈피하지는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백화점 입점을 원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철저한 품질 검사를 시행하여 양질의 상품만을 진열하는 제도는 아직 정착되지 않았고, 교환 및 반품도 매끄럽게 처리되지 않아 백화점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즉 당시 백화점은 양질의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상품전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는 못했던 것이다.3)
2. 1945~1980년대 - 성장기
이 시기에는 전후복구 및 경제개발계획을 실행하면서 도시화가 시작되었다. 또한 이를 토대로 1970년대부터 백화점이 다시 발달하기 시작하여 고도의 성장을 이루었다.
1960년대 이후 나타난 소매업의 가장 큰 변화는 소매점의 근대화와 대형화 추세이다. 소매점이 변화하게 된 배경은 대량생산체제의 발달,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대량수요, 통신 발달에 따른 광고매체의 활용, 교통수단의 발달,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자 욕구의 변화 등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1960년대 신세계 백화점의 직영화이다. 1964년 신세계 백화점이 처음으로 직영체제를 시행하였고, 1973년 미도파 백화점이 뒤를 이어 직영체제로 전환했다. 이러한 직영화를 통해 백화점은 비로소 백화점다운 면모를 갖추며 성장,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후 임대위주로 운영되며 외래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던 백화점들은 1961년에 행해진 특정외래품판금법과 정찰제 실시에 따라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1960년대 이후 본격화된 전후복구 및 시가지 정비와 제 1, 2차의 경제개발5개년계획을 통해 경제가 성장하였으나, 무엇보다도 유통환경이 발달하지 못하였고 주택을 제외한 건축물 건립을 제한하는 제도들이 많아 양적인 성장이 어려웠다. 1973년이 되어서야 이러한 제도들이 해제되고 다시 백화점이 건립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도심권의 롯데, 신세계, 미도파 외에 부도심 지역에도 현대, 뉴코아, 영동, 그랜드 백화점 등이 개점하며 고도의 성장을 이룩했다. 이 시기는 소득증대, 교육수준 향상, 대중매체의 발달 등의 영향으로 쇼핑시설에 대한 소비자 의식이 크게 변화하였고 소비패턴도 점차 다양화, 개성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서 수요가 급증했다.4) 또한 건축자재, 스포츠용품, 도서, 혼수, 의류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백화점과 쇼핑센터 등이 출현한 것도 이 시기 백화점 산업의 특징이다. 1980년대 백화점 업계의 특징은 강남북 상권의 분할, 점포의 대형화, 다점포화 및 지방백화점의 성장, 해외브랜드의 도입 및 기술 제휴를 통한 해외 선진 경영기술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3. 1990년대 초반 - 성숙기 초기
이 시기는 백화점발달이 성숙기에 접어든 시기이다. 국내 백화점은 다점포화 체제를 갖추면서 부도심 및 지역 상권을 확장하는 방식을 통해 각종 시설을 완비한 복합공간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성장위주의 전략으로 백화점들은 대형화, 다점포화에 주력하며 지방에 점포를 확신시키는 등 점포확장전략을 펼쳤다. 또한 90년대 초반에 등장한 할인업태의 도전은 백화점으로 하여금 바겐세일과 사은행사 등으로 가격 경쟁을 펼치도록 하였으며, 매장 내 할인점 개설 등 복합화에 치중하도록 만들었다.5)
4. 1990년대 중후반 - 성숙기 중기
이 시기의 백화점은 상품의 판매기능, 다양한 서비스에서 발전한 생활 백화점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대규모 휴식 공간, 스포츠 시설, 문화공연장, 커뮤니티 시설, 식당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076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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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파일이름 :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hwp
키워드 : 국내,백화점,성장과정과,변천사,문제점,백화점의,및,해결방안
자료No(pk) : 15120769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과 변천사,문제점 및 해결방안
국내 백화점
` 목 차 `
1장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
1. 1930년대 - 태동기
2. 1945~1980년대 - 성장기
3. 1990년대 초반 - 성숙기 초기
4. 1990년대 중후반 - 성숙기 중기
5. 2000년대 - 성숙기 후기
2장 국내 백화점의 변천사
(광고, 포스터, 신문 기사 등을 중심으로)
1. 태동기
2. 성장기
3. 성숙기 초기
4. 성숙기 중기
5. 성숙기 후기
3장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문제점
1) 백화점 업태 전반의 성장 둔화
2) 차별화 요소이자 주력 분야인 명품 시장 성장 둔화
3) 새로운 고객 창출의 실패
2. 해결 방안
1) 유통채널 다양화를 통한 백화점 성장 유도
2) 고객관계 구축을 통한 타 업태와의 차별화
3) Re-targeting을 통한 Main Target과 Sub Target의 명확화
1장 국내 백화점의 ...
국내 백화점
` 목 차 `
1장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
1. 1930년대 - 태동기
2. 1945~1980년대 - 성장기
3. 1990년대 초반 - 성숙기 초기
4. 1990년대 중후반 - 성숙기 중기
5. 2000년대 - 성숙기 후기
2장 국내 백화점의 변천사
(광고, 포스터, 신문 기사 등을 중심으로)
1. 태동기
2. 성장기
3. 성숙기 초기
4. 성숙기 중기
5. 성숙기 후기
3장 국내 백화점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 문제점
1) 백화점 업태 전반의 성장 둔화
2) 차별화 요소이자 주력 분야인 명품 시장 성장 둔화
3) 새로운 고객 창출의 실패
2. 해결 방안
1) 유통채널 다양화를 통한 백화점 성장 유도
2) 고객관계 구축을 통한 타 업태와의 차별화
3) Re-targeting을 통한 Main Target과 Sub Target의 명확화
1장 국내 백화점의 성장과정
1. 1930년대 - 태동기
일본 자본에 의하여 국내 최초의 백화점이 등장한 시기이다. 이전까지는 일본계 백화점의 출장소나 잡화점만이 있었으나, 1930년에 들어서 근대적인 대형 백화점이 처음으로 개점한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 일본계 백화점뿐만 아니라 조선인이 만든 최초의 백화점도 설립되었으므로 국내 백화점의 태동기라 할 수 있다.
1930년 최초의 백화점이자 현 신세계 백화점의 효시인 미쓰코시 백화점 경성지점이 문을 열었고, 다른 일본계 백화점도 미쓰코시 백화점의 뒤를 따라 충무로 일대에 진출했다. 1932년에는 미나카이 백화점이 들어섰고, 1939년에 조지아 백화점이 대형 백화점을 신축했으며 히라타 백화점도 저가로 차별화를 이루며 등장했다. 이들 백화점은 종로와 명동을 중심으로 발전하다가 광복 후 전쟁이라는 상황을 맞으면서 성장을 멈추었다.1)
한편 조선인이 세운 최초의 백화점은 1931년에 세워진 동아백화점이다. 뒤이어 1932년 5월, 화신백화점이 문을 열었다. 동아백화점과 화신백화점의 경쟁은 상당히 치열했으나, 결국 1932년 7월 화신백화점이 동아백화점을 인수하면서 동아백화점은 사라지게 되었다. 화신백화점은 일본계 상권에 밀렸던 종로상권을 부흥시키며, 전국적인 연쇄점 사업을 벌이고 계열사를 설립하는 등 고속 성장했으나 해방 이후 반민특위에 검거되면서 몰락하였다.2)
이 시기의 백화점들은 대표적인 미쓰코시 백화점이나 화신백화점마저도 입지, 점포규모, 취급상품의 종류, 판촉행사, 판매방식 등에 있어 식민지 백화점의 후진성을 탈피하지는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백화점 입점을 원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철저한 품질 검사를 시행하여 양질의 상품만을 진열하는 제도는 아직 정착되지 않았고, 교환 및 반품도 매끄럽게 처리되지 않아 백화점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즉 당시 백화점은 양질의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상품전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는 못했던 것이다.3)
2. 1945~1980년대 - 성장기
이 시기에는 전후복구 및 경제개발계획을 실행하면서 도시화가 시작되었다. 또한 이를 토대로 1970년대부터 백화점이 다시 발달하기 시작하여 고도의 성장을 이루었다.
1960년대 이후 나타난 소매업의 가장 큰 변화는 소매점의 근대화와 대형화 추세이다. 소매점이 변화하게 된 배경은 대량생산체제의 발달,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대량수요, 통신 발달에 따른 광고매체의 활용, 교통수단의 발달,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자 욕구의 변화 등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1960년대 신세계 백화점의 직영화이다. 1964년 신세계 백화점이 처음으로 직영체제를 시행하였고, 1973년 미도파 백화점이 뒤를 이어 직영체제로 전환했다. 이러한 직영화를 통해 백화점은 비로소 백화점다운 면모를 갖추며 성장,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후 임대위주로 운영되며 외래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던 백화점들은 1961년에 행해진 특정외래품판금법과 정찰제 실시에 따라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1960년대 이후 본격화된 전후복구 및 시가지 정비와 제 1, 2차의 경제개발5개년계획을 통해 경제가 성장하였으나, 무엇보다도 유통환경이 발달하지 못하였고 주택을 제외한 건축물 건립을 제한하는 제도들이 많아 양적인 성장이 어려웠다. 1973년이 되어서야 이러한 제도들이 해제되고 다시 백화점이 건립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도심권의 롯데, 신세계, 미도파 외에 부도심 지역에도 현대, 뉴코아, 영동, 그랜드 백화점 등이 개점하며 고도의 성장을 이룩했다. 이 시기는 소득증대, 교육수준 향상, 대중매체의 발달 등의 영향으로 쇼핑시설에 대한 소비자 의식이 크게 변화하였고 소비패턴도 점차 다양화, 개성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서 수요가 급증했다.4) 또한 건축자재, 스포츠용품, 도서, 혼수, 의류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백화점과 쇼핑센터 등이 출현한 것도 이 시기 백화점 산업의 특징이다. 1980년대 백화점 업계의 특징은 강남북 상권의 분할, 점포의 대형화, 다점포화 및 지방백화점의 성장, 해외브랜드의 도입 및 기술 제휴를 통한 해외 선진 경영기술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3. 1990년대 초반 - 성숙기 초기
이 시기는 백화점발달이 성숙기에 접어든 시기이다. 국내 백화점은 다점포화 체제를 갖추면서 부도심 및 지역 상권을 확장하는 방식을 통해 각종 시설을 완비한 복합공간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성장위주의 전략으로 백화점들은 대형화, 다점포화에 주력하며 지방에 점포를 확신시키는 등 점포확장전략을 펼쳤다. 또한 90년대 초반에 등장한 할인업태의 도전은 백화점으로 하여금 바겐세일과 사은행사 등으로 가격 경쟁을 펼치도록 하였으며, 매장 내 할인점 개설 등 복합화에 치중하도록 만들었다.5)
4. 1990년대 중후반 - 성숙기 중기
이 시기의 백화점은 상품의 판매기능, 다양한 서비스에서 발전한 생활 백화점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대규모 휴식 공간, 스포츠 시설, 문화공연장, 커뮤니티 시설, 식당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0769&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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