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다운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다운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1.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의 필요성
학교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로 시간이 갈수록 그 심각성을 더해왔던 학교 폭력이 최근 학교 폭력 피해 학생들의 연이은 자살로 그 원인 분석과 해결 방안의 필요성에 대한 각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 폭력에 대한 사회적 반응은 모두 가해자 학생에 대한 처벌로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며, 교육 당국에서 내놓는 학교 폭력에 대한 대책 역시 ‘가해자-피해자’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론 학교 폭력의 1차적 관계자인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의 문제가 최우선이 되어야 할 것임은 분명하지만, 학교 폭력이 학생들의 자살로까지 이어지도록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이외, 다른 학교 관계자들이 학교 폭력에 대해 알고 있었는지, 알고 있었다면 어떤 태도를 취했는지, 모르고 있었다면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도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한 학교 혹은 학급 내에서 동료 학생이 학교 폭력을 당하고 있는데도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았던 학생들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못지않게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관련자로 간주될 수 있다.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학교 폭력에 있어서 학생들의 역할 유형에는 가해자, 조력자, 강화자, 방어자, 방관자, 피해자의 여섯 유형이 있는데 이 중 방관자는 학교 폭력에 반응하지 않고 피하는 사람을 의미한다1). 2011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는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학교폭력 역할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범주는 ‘방관자’였으며, 그 비율은 무려 60%에 이르렀다는 것을 밝혔다.2) 이 ‘방관자’ 유형의 학생이 학교 폭력이라는 사태 내에서 대다수의 학생 유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가해자, 피해자 학생 뿐 아니라 이러한 ‘방관자’ 유형의 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언론에서 흔히 보도되고 또한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바와 같이, 학교 폭력으로 인한 자살이라는 극단적 상황은 이를 주위에서 알아차리고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기만 했다면 막을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공간에서 공부하고 생활하는 또래 친구가 그러한 상황에 이르도록 고통을 겪고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 알아차리고 무언가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학교 폭력을 해결하고 파국적인 상황을 막는 하나의 예방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렇게 학교 폭력에 대한 예방과 해결의 차원 못지않게, 학교 내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당하는 ‘방관자’ 유형의 학생들이 학교 폭력을 방관하면서 경험하게 될 잠재적 교육과정은 이 학생들을 위해 교육적인 측면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방관자’ 유형의 학생들은 학교 폭력의 사태를 지켜보고 그것을 방관함으로서, 잘못된 권력관계에 대해 묵인하는 셈이 된다. 이에 대해 아무런 교육적 지도가 행해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경향은 분명히 학생들에게 잠재적 의식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는 폭력이라는 옳지 못한 행위에 대한 둔감함, 잘못된 권력관계와 그로 인한 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타인에 대해 무관심해지는 이기주의와도 연결된다. 따라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해결차원에서 뿐 아니라 학교교육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공동체 교육, 가치 교육의 추구 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학교 폭력에서 ‘방관자’ 유형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실태 - 학교 폭력을 방관하는 실제 현황과 학생들이 생각하는 그 이유 -와 ‘방관자’ 유형 학생들이 보이는 태도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의식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로 학급을 이끌어나가는 교사의 관점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들의 교육지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해보는 것이 보고서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2. 방관자 유형의 학생들에 대한 분석
2.1 방관자 유형 학생의 사례

다음은 실제 교실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학교 폭력 상황의 사례이다.

중학교 1학년 때 같은 반 친구 중에 틱 장애를 가진 친구C가 있었다. C는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했으나 자신도 모르게 이상한 말을 빠르게 반복해서 내뱉는 틱 장애가 있었다. 처음엔 다들 C에게 친절하고 평범하게 대했지만, 반에서 일진이었던 친구 A가 C를 괴롭히기 시작하면서 다른 친구들도 모두 C를 멀리하기 시작했다. A는 반 친구들이 C와 가까이 지내는걸 보기 싫어하였고, ‘C와 어울리면 너네도 C처럼 괴롭힘 당할 거다.’라며 으름장을 놓았다. 반 안에서 A가 자신이 어울리는 일진 친구들을 데려와 간간히 C를 괴롭힐 때에도 반 친구들은 모두 모르는 척을 하였고, 담임선생님께서 이상한 낌새를 느끼시고 모두에게 물어봤을 때에도 모른다는 식으로 일관하였다. 그 결과 A는 마치 C를 제외한 반 모든 친구들이 자신의 편이라는 식으로 C에게 이야기하며 대놓고 더 악랄하게 괴롭히기 시작했다.
하루는 쉬는 시간에 A가 C를 반 뒤로 불러서 괴롭히고 있었는데 마침 복도를 지나가던 교감선생님께서 그 광경을 보시고는 A와 C를 불러가셨고, 담임선생님께서는 A와 C를 제외한 반 친구들에게 무슨 일인지 물어보셨다. 아이들 대부분은 모른다고 하였고, 몇몇 친구들은 아예 대꾸조차 하지 않았다. 기어이 선생님께서는 반 아이들을 대상으로 1:1 면담을 하셨고,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A의 보복이 두려운 마음에 시종일관 모른다고 대답하였다. 심지어 소수의 친구들은 ‘C가 당할만하다. C는 이상하고 찌질하기 때문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이렇게 다수의 반 친구들이 왕따에 대해 방관하고 침묵을 함으로 인해서 C는 교사들이 훈계를 한 후 그 다음 행동으로 ‘반성’이 아닌 ‘보복’을 생각하였고, 이런 현상은 계속해서 반복되기만 할 뿐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없었다.

위의 사례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학교 폭력 상황에는 피해자와 가해자뿐만 아니라 방관자가 존재한다. 가해자 A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565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파일이름 :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hwp
키워드 : 학교폭력에서,방관자,유형,학생,교육지도,‘방관자’,학생에,대한,방안
자료No(pk) : 15125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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